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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학 연구: 사례 및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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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는 기존 『상담학연구』와 차별화된 학회지로서, 상담 실무현장의
실제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하는 사례연구 논문을 게재합니다. 상담 실무에 유용한 특정
상담이론 및 개념, 상담 프로그램, 기관의 시스템 운영, 새로운 동향과 관점을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개입의 효과를 구체적인 지표를 통해 강조하며, 내담자의 문제 및 증상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고찰을 제공합니다.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를 통하여 현장 전문가의 다양한 접근이 공유되도록 함으로써
상담의 질을 제고하고, 상담의 효과성에 대한 대외적인 증거 자료를 축적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기여하고 있는 상담 전문가의 수행을 상세히 보여줌으로써
상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담학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는 2016년 창간되었으며, 연 2회(6월, 12월) 발간됩니다.

투고안내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원고접수 안내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는 연 2회(6월, 12월) 발간하며, "상담 실무현장의 실제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하는 사례연구 논문"을 게재합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현장에서 쌓으신 전문적 지식과 생생한 경험을 사례연구로 게재하시어 상담학의 발전에 기여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되시기를 바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2017년도 원고접수 및 발간 일정
권(호) 원고접수 일자 발간 일자
2 (1) 2017년 4월 1일 ~ 2017년 4월 15일 2017년 6월 30일
2 (2) 2017년 10월 1일 ~ 2017년 10월 15일 2017년 12월 30일
  • 문의 : kca_edit@daum.net
  • 원고접수 마감 일자를 엄수하여 원고를 접수받고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발간 규정

제정 : 2016. 10. 22.

논문게재 신청방법

1. 게재자격
  • 본 학회의 회원(정회원, 준회원), 공동연구일 경우는 1인 이상 회원이어야 함
    - 연회비 미납이 있으시면 회원 자격을 인정받으실 수 없습니다.
2. 제출사항
- 아래의 6가지 항목이 모두 접수기한 내 접수되어야 게재신청이 완료됩니다.
- 논문을 보내실 때는 이메일 닉네임을 실명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류의 서명란에는 자필 서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게재신청서 :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서 다운받아 신청 게재신청서 다운로드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신청 서약서 다운로드
  • 논문저작권 양도동의서 :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신청 동의서 다운로드
  • 논문원고 : '원고작성요령'에 따라 원고 작성할 것 샘플 다운로드
    • ☞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 및 게시판에서 다운받아 확인
    • - 원고작성요령이 미비할 시 접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작성요령에 나와 있지 않은 사항은 학회지 및 APA 작성요령에 따라 작성할 것.
    • - 학위논문을 수정보완하여 투고할 경우에는 학위취득 후 2년 이내의 논문, 연구지 지원 논문을 투고할 경우에는 연구비 수혜일자로부터 3년 이내의 논문으로 제한.
  •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학술지게재 논문의 표절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본인 스스로 논문을 사전 검토할 수 있도록 하며 표절률이 30% 이하여야 함.
    (예: copykiller, copykiller campus, turnitin 등, 그 외의 표절검사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검토 후 인정여부 결정)
  • 심사료: 9만원 ('수정 후 재심사'의 경우 6만원)
    • - 계좌번호: 농협 317-0008-4752-91 (예금주: 사단법인 한국상담학회)
    • - 입금자명에 [이름+심사료] 같이 표기 바랍니다(예: 홍길동심사료).
    • - 심사료 환불규정: 심사료는 투고 마감일 이후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 - 심사료와 게재료는 별도입니다.
3. 심사통과 후 제출사항
  • ① 게재료: 학회지 편집규정에 의한 A4용지로 10매 미만 20만원, 10~13매 25만원
    (단, 연구비 지원일 경우, 10만원 추가)
    (14매부터 한 장당 40,000원 추가)
    ※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에 게재확정된 논문은 최종원고 게재료의 50% 할인
  • ② 최종 수정된 원고와 수정답변서 이메일 접수
4. 문의
  • 편집간사 이윤규 (e-mail: kca_edit@daum.net, ☏ 010-3315-5371)
  • ※ 모든 자료제출 및 소통은 이메일로 진행되오니 이메일을 잘 확인해주십시오.

기본 원고 작성방향 안내

※ 상세 내용은 하단 원고작성요령 확인 또는 다운로드
1. 기존의 국내 사례집 또는 사례연구들은 대체로 수퍼비전 사례보고서와 유사한 양식으로 '사례 제시'에 초점을 둔 것이 많았으나,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는 '학술지'로서의 정체성을 가지며 기본적으로 '연구'의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2. 즉, 단순한 사례 제시에 그치지 않고, 해당 사례를 제시하는 목적이 다음에 있습니다.
① 주장하고자 하는 개념과 아이디어(특정 상담이론 및 개념, 상담 프로그램, 기관의 시스템 운영, 새로운 동향과 관점)을 설명하기 위함
② 효과적인 상담개입을 소개하고 개입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함 (개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표 제시: 상담만족도 척도, 인터뷰, 전문가 평정, 내담자의 주관적 보고 등, 2~3가지 지표 활용)
③ 내담자의 문제 및 증상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고찰을 제공하기 위함
3. 따라서 원고를 작성하실 때는 위의 목적 중 하나(혹은 그 이상)에 따라 초점 있게 작성해주시고, 단순한 사례 제시만이 아니라 투고자의 관점과 원고에서 목표로 하시는 바에 따라 사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4. 또한 상담 개입의 효과를 제시하실 때에는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지표들(예: 상담만족도 척도, 인터뷰, 전문가 평정, 내담자의 주관적 보고 등)을 2~3가지 활용하여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5. 기타 자세한 내용은 원고작성요령의 상세내용과 예시, 함께 제공되는 샘플 논문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원고 작성 요령원고작성요령 다운받기

제정: 2016. 10. 22
원고 내용
1. 본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의 목적은 실제 상담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사례연구를 통해 ①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활동이 실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외부에 알려 상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②상담 전문가 간의 활발한 상담사례 정보 공유를 통해 상담의 질을 제고하는 데 있다.

2. 원고의 내용은 아래의 3가지 유형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작성한다.
 ① 유형 1: 주장하고자 하는 개념과 아이디어(특정 상담이론 및 개념, 상담 프로그램, 기관의 시스템 운영 소개, 새로운 동향과 관점 등)를 설명하기 위한 사례연구
 ② 유형 2: 효과적인 상담개입을 소개하고 개입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한 사례연구
 ③ 유형 3: 내담자의 문제 및 증상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고찰을 제공하기 위한 사례연구

3. 원고의 목적과 내용에 따라 위의 각 유형이 서로 중첩될 수 있으나, 가능한 초점 있게 작성한다.

4. 원고는 구체적인 상담사례(또는 프로그램 사례 등)를 포함하여야 한다.

5. 원고의 목적에 따라 2개 이상의 상담사례를 통합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6. 상담사례는 단순한 사례 제시에 그쳐서는 안 되며, 원고 작성자의 관점에 따라 상담사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7. 상담개입의 효과를 제시할 때는 효과에 대한 구체적 지표를 2~3가지 활용하여 제시하여야 한다.(예: 상담 만족도 척도, 인터뷰, 전문가 평정, 내담자의 주관적 보고 등)

8. 원고는 상담학연구에 준하여 학술논문 형태로 작성하되, 소목차는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9. 각 원고의 유형에 따라 참고할 만한 소목차 및 세부내용의 예시(샘플 논문)는 다음과 같다.

① 유형 1
- 출처: Chu, J., et al. (2016). "A model for the theoretical basis of cultural competency to guide psychotherapy."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47(1), 18-29.
- 개요: '문화적 역량'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문화적 역량'이 상담의 효과를 가져 오는 이유에 대해 효과 요인을 3가지 제시하고, 실제 상담사례에서 각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개념과 사례를 매칭하여 소개하는 사례연구 논문
- 소목차별 세부 내용
소목차 예시 해당 논문에서의 내용
서론 - 개념의 중요성 - 문화적 역량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음
- 하지만 '왜' 문화적 역량이 중요한지에 대해 연구가 부족함
- 왜/어떻게 문화적 역량이 상담에 작용하는지를 밝히고 이론적 원리들을 제시한 뒤
  심리치료에서 문화적 역량이 적용되는 매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함
- 개념의 정의와 역사 - Definition and History of Cultural Competency
- 문화적 역량의 정의 3가지 수준 제시
- 개념에 대한 상세 리뷰
- 선행연구의 문제점
- Gaps and Challenges in the Cultural Competency Literature
- 문화적 역량이 영향을 미치는 중간과정에 대한 연구 부족
- 본 사례연구의 목적 - The Purpose of This Article
- 상담에서 문화적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리뷰
- 문화적 역량을 효과적으로 만드는 이론적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도움
개념에 대한
상세 설명
- 구체적인 선행연구 및 이론에
  근거한 상세 설명
- 주요 세부 개념 및 쟁점
- Theoretical Principle #1
- Theoretical Principle #2
- Theoretical Principle #3
적용 - 관련 상담사례 제시
- 사례를 소개하는 목적 명시
- 사례 요약
- 사용된 개념들을 설명하기 위한 상담사례 제시
- 사례에 대한 기본 개요: 나이, 연령, 가족관계, 거주상태, 호소문제, 진단명, 접수면접
  내용, 사회적 관계, 현재상태, 인상 및 행동관찰 등
- 사례에 적용된 개념 분석 - Theoretical Principle #1~3이 상담사례에서 각각 어느 부분에 어떻게 대응되는지
  세부개념과 구체적으로 매칭
- 상담자가 한 일 등
논의 - 내용 요약
- 개념의 의의 제시
- 논문의 의의 제시
- 후속연구 제언
- 도표로 제시
- 거의 문헌연구 중심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경험적인 뒷받침 연구가 필요함
결론

② 유형 2
- 출처: Ohye, B. Y., et al. (2016). "Three-generation model: A family systems framework for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of veterans with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and related conditions."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46(2), 97-106.
- 개요: 기관에서 참전자와 가족들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극복을 위해 개발한 '3세대 가족체계 건강관리 모형'을 소개하고 3세대 모형 프로그램을 적용한 3가지 상담사례를 제시함으로써 3세대 모형을 통한 개입의 유용성을 강조하는 사례연구 논문
- 소목차별 세부 내용
소목차 예시 해당 논문에서의 내용
서론 - 문제의 현황과 심각성 - 구체적인 통계수치 제공
- 참전자 뿐 아니라 가족들의 고통이 매우 큼
- 전쟁으로 인한 PTSD의 영향과 심각성이 매우 큼
- 선행연구 리뷰 - 배우자와 가족들의 고통이 크지만 관련 연구는 부족함
- Dyadic(참전자와 배우자) 개입에 대한 연구소개 및 현장의 triadic family(참전자,
  배우자, 자녀) 개입 프로그램 소개
- 가족구성원을 치료에 포함시키는 것의 타당성 주장
프로그램(또는 개입)의 역사와 특성 - 프로그램 개발 배경
- 기관 소개
- 프로그램 운영방식 소개
- Program History and Patient Characteristics
- 9/11 이후의 상황(프로그램 수요)
- 운영시간, 인력구성, 전문인력의 세부 분야, 치료방법
- 프로그램의 보조 staff로 참전자 채용 및 취지 설명
- 프로그램이 활성화된 정도(통계)
- intake를 하게 되는 경로 및 절차 소개
프로그램의 내용 -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 주요 이론적 개념 설명
- 프로그램 운영 절차
- Three-Generation Family Model of Care
- 가족체계이론 소개
- reciprocal influence, role relationships 등 개념
- 모형의 절차 및 주요 개념에 대한 시각화된 도표
프로그램의 진행 -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 대한
  상세한 소개
- 프로그램 참가자에 대한
  심리평가 방법
- From Multipathway Access to Family Subsystem Treatment
- 가족의 첫 번째 전화에서부터 진행되는 구체적인 intake 절차/담당 인력
- 기관,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운영 체계
- 참전자와 가족들의 심리평가를 위한 방법/구체적인 척도 소개
- 평가 내용별 및 대상별 구체적인 척도들 도표 제시
사례 분석 - 해당 사례를 선택한 이유
- 사례의 주된 초점
- 사례1(사례 소제목) 소개
- 사례2
- 사례3
- Case Illustrations
- 프로그램의 특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사례 제시
- 사례 소개(호소문제, 상담배경, 원인분석, 개입과정의 주요 사건 및 특징,
  변화 및 변화를 가져온 요인 등)
- 사례1을 프로그램의 이론적 개념과 연결하여 설명
- 사례 2
- 사례 3 이어서 분석
논의 및 후속연구 제언 - 주요내용 요약
- 프로그램 적용 시 어려움과
  한계
- 상황에 따른 적용 방안
-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각 기관에서 준비할 사항
- 기관의 향후 계획
- 추후 연구과제 제안
- 후속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
  강조
- Discussion and Future Directions
- 재정적인 뒷받침과 인적자원이 없으면 어려움
-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제안(가족 구성원들이 각자 다른
  기관에서 치료를 받고 기관 간 협업할 수 있음 등)
결론 - 논문의 의의
- 기관의 비전

③ 유형 3
- 출처: 이해리(2013). "병리적 자기애 성향의 사례분석: 전이와 역전이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4(2), 753-773.
- 개요: 병리적 자기애 성향의 내담자를 정신분석적 대상관계이론에 기초하여 치료한 사례로 회기 요약 및 치료과정에 따른 변화를 '자기애적 전이'와 '치료자의 역전이' 개념을 중심으로 분석함으로써 병리적 자기애 성향과 관련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는 사례연구 논문
- 소목차별 세부 내용
소목차 예시 해당 논문에서의 내용
서론 - 기존의 상담이론 소개 - - 병리적 자기애 성향에 대한 이론가들의 이론 소개
- 기존 이론의 다양한 관점에 대한 요약 정리
- 본 연구의 목적
- 어떤 이론적 관점에서
  문제증상을 다루고
  분석할 것인지 소개
- 정신분석학적 대상관계이론의 관점에서 병리적 자기애 성향의 내담자 치료사례 제시
-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치료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둠
- 자기애적 전이와 치료자의 역전이 중요성 강조
- 본 사례를 선택한 이유 - 사례가 이론적 내용과 이슈들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음을 명시
문제증상에
대한 기준
- 진단 기준 - 병리적 자기애에 대한 진단 기준 제시
사례 - 내담자 기본 사항 - 내담자 소재, 연령, 성별, 이전 상담경험, 상담기간, 상담방식, 종결여부, 내담자의
  기능 수준, 인상 및 행동관찰, 가족관계, 발달배경, 내담자의 주 관심사, 종결과정,
  저자의 치료적 접근
- 상담회기 요약(묶어서) - 내담자가 호소한 주제, 상담자의 반응, 상담자의 개입의도와 결과
- 단순 요약제시가 아니라 자기애와 관련된 이론적 개념들로 연결시켜 설명
분석 - 치료과정과 변화 - 사례의 내용 요약, 내담자의 핵심감정, 방어기제 등 내담자에 대한
  사례개념화와 평가
- 치료자가 치료 전반에서 취한 태도
- 치료자의 개입방법
- 내담자의 변화 설명
- 주요 이론적 개념으로 사례
  심층 분석
- 자기애적 전이, 이상화 전이, 투사적 동일시, 상담자의 역전이 등의 이론적 개념을
  사례에서의 구체적 근거를 통해 설명
논의 - 사례의 진단 관련 검토 - 해당 사례가 DSM 분류의 자기애성 성격장애 진단 기준에 부합하는지 검토
- 자기애적 성향의 수준에 따른 진단 범주 설명
- 사례의 치료성과와 한계 - 사례의 아쉬운 점, 내담자의 미해결 과제
- 본 연구의 장점과 한계점 - 단일사례연구의 장점 (특정 문제증상의 내담자를 장기간 안정된 구조에서
  관찰함으로써 주요 특성, 방어, 관계 및 행동양상을 자세하게 드러낼 수 있음.
  구체적 상세 분석)
- 독특성과 개별성 지닌 단일사례의 특성상 자기애 병리의 보편성 보증하지 못함
-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의 접근에 대한 열린 가능성

10. 원고 작성 시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회에 요청하면 위 예시로 제시된 논문 PDF 원본을 E-mail로 별도 제공받을 수 있다.
11. 사례연구 논문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를 원한다면 APA의 "Professional Psychology: Practice and Research" 저널을 참고할 것을 추천한다(http://www.apa.org/pubs/journals/pro/).
원고 편집 요령
1. 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한글 2002 이상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E-mail로 발송한다.
3.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 안에 한자나 영자를 병기할 수 있다.
4. 논문 투고자가 공동저자의 경우 연구에서는 역할의 중요도에 따라 차례대로 제시한다. 그리고 교신저자 1인을 선정하여 각주에 기재한다.
5.원고 순서는 국문제목, 저자 및 소속, 국문초록, 국문 주요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영문 주요어 순서로 작성한다.
6.원고 작성의 분량은 아래 원고 편집 규격을 맞춰 A4용지로 약 13페이지 내외로 한다. 원고 설정은 HWP를 사용하여 작성해야 한다. 원고 작성의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다단 : 1단
 ② 편집용지: A4, 용지 방향은 좁게
 ③용지여백: 위쪽 35mm, 아래쪽 40mm, 좌측 30mm, 우측 30mm, 머리말 13mm, 꼬리말 12mm.
 ④ 문단모양: 문단 시작은 들여쓰기 2, 줄 간격 160%, 자간 간격은 -7
 ⑤ 마침표 다음: 한 칸 띌 것(두 칸이 아님)
 ⑥ 논문제목: 신명조, 16포인트, 진하게, 중간정렬
 ⑦ 저 자: 중고딕, 10포인트, 진하게, 중간정렬
 ⑧ 초 록: 신명조, 9포인트, 보통 모양
 ⑨ 주 요 어 : 중고딕, 8포인트, 보통 모양 (단, 영문주요어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⑩ 본 문: 신명조, 10포인트, 보통 모양
 ⑪ 참고문헌: 신명조, 10포인트
 ⑫ 영문초록: 제목, 저자, 소속, 초록의 내용은 국문의 그것과 동일함 (단, 영문 제목의 명사 첫 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⑬ 각주, 저자 주, 표 및 그림의 주: 신명조, 9포인트, 양쪽정렬
 ⑭ 쪽수 표시
 ⑮ 부 록: 제목은 중고딕 10포인트, 내용은 신명조 9포인트
7. 한글 초록, 영문초록이라는 제목을 붙이지 않는다.
8. 본문 중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표와 그림
1. 그림(figure와 graph)이나 표(table)는 동판을 뜰 수 있거나 쉽게 재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한다.
2. 표는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며 세로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표의 제목은 표 위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 쓰며,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는다(예: 그림 1에서...., 표 1에서...).
4. 논문의 모든 내용, 특히 그림, 표, 인용문 등은 반드시 저작권법에 위반되지 않게 기술해야 한다.
본문 내의 인용문헌
1.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을 본문에 제시할 경우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김봉환(2007)은...,
박태수(2007:15)는..., (2007년도 문헌의 페이지 15)
2.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의 말미에 괄호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이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남상인, 2006)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천성문, 2008; Corey, 1999)에 의하면...
3.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 'et al.,'로 나타낸다.
(예) 김형태 외 (2007), Rogers et al., (2001)
참고문헌 작성
1.단행본: 저자, 발행년도, 서명, 발행처 소재지 및 발행처를 제시한다. 저서의 경우 저서명(중고딕체, 영문은 이탤릭체)을 적고 마침표를 한 후, 출판 장소와 출판사를 콜론(:)으로 구분하여 적는다.
(예) 김계현 (2000). 상담심리학 연구. 서울: 학지사.
2.학술잡지: 저자, 발행년도, 제목, 잡지명, 권수(호수), 발행처, 인용쪽수를 표시한다. 글자체는 본문처럼 신명조체로 하고, 학술지명과 게재권의 번호(호수 제외)만 책이름으로 취급하여 중고딕체(영문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김동일, 최수미 (2008). 청소년을 위한 폭력노출리질리언스 척도의 타당화 연구. 상담학연구, 9(3), 1081-1100.
김창대, 김수임 (1995). 대인관계 능력개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학생연구, 35, 83-95.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3.학위논문: 석(박)학위논문, 대학교 제시한다.
(예)김경일 (2005). 유식학의 상담심리학적 이해와 적용. 박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Moloney, S. S. (1983). A comparison of rational restructuring and skillys training separately and in combination, as methods of assertion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llionis at Chicago Circle.
4.번역서와 편역서: 번역서(혹은 편역서)를 인용의 출처로 사용했을 경우 원저자명을 기준으로 참고문헌 제시 순서를 결정한다. 원저자명 뒤에 본문에서 인용한 번역서의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번역서명(중고딕체, 영문은 이탤릭체)을 적는다.
(예)Corey, M. S., & Corey, G. (2008). 집단상담 과정과 실제[Group: Process and Practice, Seventh Edition]. (김진숙, 김창대, 박애선, 유동수, 전종국, 천성문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원전은 1996에 출판).
5.저(Eds.)를 참고한 경우는 편저자와 함께 쪽수도 표기한다.
(예) 김성회 (1992). 현실적 상담.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pp. 413-464). 서울: 교육과학사.
Gati, I., & Asher, I. (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In S. T. Higgins (Ed), Psychology (pp. 30-43). New York: Basic Books.
6.영문 참고문헌 주의점: 책명은 이탤릭체로,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이와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함.
(예)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예)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예)Rogers, C. R. (1951). Client-centered therapy. Cambridge: Houghton, Mifflin.
7.각주(footnote)의 사용은 금하고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 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8.기타 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이나 미국심리학회 또는 상담관련 학회의 정기간행물(예.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의 최근판을 참고한다.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투고 요령 투고요령 다운받기

개정 : 2016. 10. 22
1.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①특정 개념과 아이디어(상담이론 및 개념, 상담 프로그램, 기관의 시스템 운영 소개, 새로운 동향과 관점 등)을 설명하기 위한 사례연구 ②효과적인 상담개입을 소개하고 개입의 효과를 강조하기 위한 사례연구 ③내담자의 문제 및 증상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고찰을 제공하기 위한 사례연구이며,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포함한다.

2. 게재희망자는 한국상담학회 홈페이지(www.counselors.or.kr)에서 다운받아 작성한 논문게재신청서와 원고를 정해진 접수기간 내에 학회지 편집위원회의 이메일로 제출한다. 이 때 심사료를 기간 내에 입금한다.

3. 논문투고, 심사료 및 게재료 입금, 편집위원회와의 의사소통, 출판 후 독자들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책임은 교신저자에게 있다. 다른 저자나 대학원생의 이름으로 교신이 진행될 경우의 혼란으로 인하여 저자에게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편집위원회는 책임지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원고는 A4 용지 규격으로 한 페이지 당 한글로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약 550단어)가 들어감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5. 제출된 원고는 무기명으로 편집위원의 요건 사전심사와 심사위원 3명의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의 최종결정은 편집위원장이 한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한도 내에서 짧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하기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장이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6. 모든 논문은 150단어(600자) 안팎의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은 반드시 그 내용이 일치해야 한다.

7. 논문의 글자는 신명조체(크기 10)로 한다.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신명조체, 크기 9)은 서론의 앞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첨가한다.

8. 자료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며, 원문에서는 자료수집의 목적 및 자료를 이용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적는다.

9. 영문 초록은 페이지를 분리하여 제시한다.

10. 원고는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원고 작성 요령을 참조하여 작성하고, 출판지침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기타 사항은 미국 심리학회가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되지 않을 것이다.

11. 게재된 논문의 별쇄본은 20부에 한하여 저자에게 무료로 배부한다. 초과분의 별쇄본은 저자의 사전요청과 부담에 의하여 추가로 제공될 수 있다.

12. 논문심사과정은 전자우편(e-mail)을 통하여 진행하며, 심사과정에서 투고자에게 전달할 내용은 교신저자와의 교신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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